사람되기/인문학

(영성) 토마스 머튼의 영적 일기 - 요나의 표징 The Sign of Jonas

밝은하늘孤舟獨釣 2024. 3. 26. 08:59

토마스 머튼의 영적 일기 - 요나의 표징 The Sign of Jonas

 

- 이 책은 내가 갯세마니 수도원에서 약 5년 동안 살면서 개인적으로 적어놓은 글과 묵상을 모은 것이다. (이 책의 맨 첫 문장임. 17쪽)

- 자기 성찰이나 자기 앎의 길로 이끄는데 글쓰기가 도움을 준다. (10쪽)

- 사제직이 수도자 신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해선 안된다. 그 반대다. 사제가 되지 않고도 수도자가 될 수 있다. (23쪽)

-시토 수도회 수사들은 5 가지 서원을 한다. 청빈, 청결, 순명, 정주, 행동(생활)양식의 변화이다. (26쪽)

- 수사(수도자)는 자신을 정당하게 그리고 의미있게 예언자와 비교한다. 수사는 예언자들의 후계자이기 때문이다. 예언자는 온 삶을 바쳐 세상을 섭리하시는 하느님을 생생하게 증언하는 사람이다. 예언자는 모두 그리스도의 상징이며 증인이다. 그리스도께서 그 안에 사신다. 모든 예언이 실현되는 수사는 누구나 하느님 나라의 상징이며 증인이다. (28쪽)

- 요나처럼 나도 역설의 고래 배 속에서 내 운명을 향해 여행한다고 생각한다. (29쪽)

- 수도자들이 들에서 일하는 걸 보지 못했다면 시토회 생활을 제대로 안다고 할 수 없다. (55쪽)

- 글쓰는 일이 내 기도생활을 방해해선 안 된다. (143쪽)

- 침묵과 고독은 인생의 최고 즐거움이다! (152쪽)

- 기도할 때 나는 1인칭 단수로 나에게 일어난느 일을 말한다. 참으로 나에게 일어나는 일은 누구의 일도 아니다. (189쪽)

- 글의 내용은 존재 깊은 곳에서 나와야 한다. 그 깊은 곳에 자기를 표현한 본능이 고갈되거나 마비되면 책을 쓸 길이 없다. (195쪽)

- 카르투시오 수사가 되려는 유혹. (212쪽)

- 하느님의 집에서는 그 구구도 슬퍼해서는 안 된다(성 베네딕도 규칙) (215쪽)

- 관상가의 역할 중 하나는  말이나 단순한 모범으로 사람들에게 하느님을 사랑할 능력이 있음을 깨닫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기도 모르게 하느님을 얼마나 깊이 사랑하는지를 알게 해주는 것이다. (231쪽)

- 나는 벼룩이나 이를 통해 성덕에 이르는 그런 사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238쪽)

.- 참으로 수동적인 관상에 대해 말한다면 깊은 관상에 들어가는 것은 자신에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319쪽)

- 성경을 읽으면 도처에 같은 영원으로 들어가는 문과 창문이 열려있음을 알 수 있다. (328쪽)

- 하느님게 대한 우리의 지식과 감정과 체험은 우리가 시원하고 편안할 때보다 불편하고 덥고 육체적으로 속박되고 고통을 겪을 때 더욱 명확하고 뚜렷하게 다가온다. (338쪽).

- 어제 수녀원 미사 영성체 때 짧은 순간이기는 하지만 나의 온 존재가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세례를 받았다. 내가 한 것이라고는 아무것도 없고, 나는 둔하고 분심 중이었는데도 갑자기 명상에 잠겨 그리스도 안으로 가라앉았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현존으로 사방으로 보호를 받아 내 생각은 그 어느 곳으로도 갈 수 없고,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었으며, 내 기억은 완전히 캄캄해졌다. (저자의 신비체험, 362-363쪽)

- 혼자일 수 없는 사람은 진정한 자기 존재를 찾을 수 없다. (408쪽)

- 고독은 원죄로 분열된 사람들이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욕정과 즉음으로 꾸며낸 존재의 인위적·가식적 단계에서 빠져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408쪽)

- 의무라고 해서 재미가 없으리라는 법은 없다. 사랑은 의무를 아름답게 만들고 생동감 있게 한다. (435쪽)

- 미사는 완전한 고독이다. (437쪽)

- 내가 그렇게도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내가 심혈을 기울였기 때문에 가치가 별로 없는 것들이 되고 말았다. 내가 전혀 생각하지 않았던 것들이, 내가 기획하거나 기대할 수 없던 것들이 오히려 중요한 것들이었다. (533쪽)

- 거대한 태양이 떠오르고 사파이어 같은 이슬방울이 풀잎에 맺혀 있다. 날아가는 비둘기의 조용한 날갯짓에 잎새가 흔들린다. (이 책의 맨 마지막 문장임. 547쪽)

 

영문 좋은 구절 링크: https://libquotes.com/thomas-merton/works/the-sign-of-jonas

 

The Sign of Jonas Quotes

Collection of sourced quotations from The Sign of Jonas (1953) by Thomas Merton. Share with your friends the best quotes from The Sign of Jonas.

libquotes.com